Gnow 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 실행하기
안녕하세요! 😀 그노우 입니다.
이번에는 총 3편에 걸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여
AVD 즉,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로
' Hello World! ' 를 실행해보도록 해봅시다!
- 앞으로 배울 내용 3가지 -
1편. 안드로이드 실행 및 내부 구조 파악
2편. 안드로이드 AVD 설치 및 설정
3편. AVD를 통한 'Hello World!' 실행
오늘은
1편인
// 안드로이드 실행 및 내부 구조 파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그럼 바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가시죠! 👉👉
1편. 안드로이드 실행 및 내부 구조 파악
먼저 바탕화면의 위와 같은 아이콘이 'Android Studio' 라는 이름으로 있을겁니다.
클릭해서 실행해줍니다!
그럼 왼쪽과 같은 초기 화면이 나오고 맨위의 '+ Create New Project' 를 클릭해 줍니다.
오른쪽과 같은 여러 기초 템플릿 즉, 예시를 제공해줍니다.
오늘은 실행을 해볼것이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Empty Activity'를 클릭하고 Next 를 클릭해 줍니다.
(Empty Activity 란 아무것도 없는 공백의 화면 입니다.)
나머지 템플릿은 나중에 차차 해보도록 합시다!
그러면 새로운 프로젝트의 이름과 패키지 이름, 저장위치, 사용 언어, 최소 지원 버전 등을 설정하는 창이 나옵니다.
이름은 자기가 원하는 이름으로하면 되는데 처음으로 만들어보는 앱임으로 'My First App'으로 정하였습니다.
그외 Package name(패키지 이름) 은 그대로 뒀습니다.
추후에 앱을 만들때 구분하기 위한 것으로 주로 회사이름을 사용합니다.
아직 회사 이름을 정할만큼의 앱은 아니므로 따로 건들지 않습니다.
Save location(저장 위치) 는 말 그대로 우리가 만드는 프로젝트가 저장될 위치를 정하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C드라이브의 사용자 폴더에 'AndroidStudioProject' → '프로젝트 이름' 폴더로 지정되어 있을 겁니다.
자신의 C 드라이브가 용량이 적다면 오른쪽 사진처럼 D 드라이브로 지정하여 폴더를 만들어서 저장해 주시면 됩니다!
대신 D 드라이브가 하드디스크(HDD)라면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Language(언어)는 자바를 사용 합니다!
그리고 Minimum SDK 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는 만들고자하는 앱에서 지원하는 최소 버전 을 의미합니다.
즉,
이제 우리가 만들 앱은 위쪽 사진에서 선택된 API 16 : Android 4.1의 Jelly Bean 버전 이상부터 지원한다는 것 입니다.
그 밑의 Help me choose를 누르게 되면 아래 사진처럼 여러 안드로이드 버전의 분포 비율을 알려주는데
Jelly Bean, KitKat 등 이러한 이름은 안드로이드 버전으로써 숫자가 커질 수록(밑으로 갈수록) 최신 버전을 의미합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 10. Android 10 ' 버전으로 원래 안드로이드 버전은 알파벳 순으로 하여 간식 이름으로 하는게 있었는데 10버전 부터는 숫자만 사용하였습니다.
이 유래도 나중에 시간나면 정리해보도록하겠습니다!
결론으로
'Help me choose' 도움말을 참고하여 낮은 버전이면서 많이 분포되어 있는 버전으로 선택해야
다양한 여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호환이 된다는 것 입니다.
위에 사진에서 보이다시피 전 안드로이드 기기의 99.8%가 Jelly Bean 이 호환되기 때문에 저는 Jelly Bean 부터 시작하였습니다.
물론 자신이 최신버전의 폰에서만 허용되게 하고 싶다면 높은 버전으로 선택하셔도 됩니다. 선택은 자유!
OK와 Finish를 눌러 줍니다!
그러면 이런 검은 화면이 나오는데 로딩이 시작되는 화면 입니다. 그러면서 여러 단축키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로딩중...
곧이여 오른쪽엔 여러 안드로이드 관련 뉴스가 뜹니다.
로딩중...
하드 디스크로 파일을 저장하여 실행시키니까 생각보다 로딩이 걸립니다.. 여러분은 ssd에 용량이 충분하시다면 ssd로..
얼핏 보면 다 생성된거 같지만 활성화된 기능이 없고 하단에선 로딩 표시가 있으며 아직 오른쪽 하단의 바가 회색으로 채워지지 않고 있습니다.
로딩중...
오른쪽 하단바가 채워지기 시작하면서 왼쪽 사이드에도 여러 폴더 표시가 뜨고 있습니다.
이러한 폴더에 대해서는 아래에 로딩이 완료되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로딩중...
드디어 하단에 로딩 표시와 하단바가 사라지고 로딩이 완료 되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왼쪽의 폴더들에 대해 설명을 하기에 앞서
아래의 사이트를 들어가보면
Android 프로젝트 만들기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이 과정에서는 Android 스튜디오로 새로운 Android 프로젝트를 만드는 방법을 보여주고 프로젝트의 일부 파일을 설명합니다. 새로운 Android 프로젝트를 만들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Android 스튜디
developer.android.com
밑의 사진과 같이 왼쪽의 폴더에 대한 설명이 적혀 있습니다.
자 이제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선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죠!
위에서도 보았던 첫 화면
그 화면에 왼쪽을 보면 오른쪽 사진처럼 보이는데 이를 'Android View' 라고 하며 만들고자하는 프로젝트에 속한 여러 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창의 화면은 아래와 같이
'app' → 'java' → 'com.example.myfirstapp' → 'MainActivity' 라는 경로에 들어있는 파일이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MainActivity라는 파일은 앱의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파일로써 앱을 실행할 경우 이 파일에서 시작된다고 보면 됩니다.
이를 인스턴스라고 부릅니다. (나중에 인스턴스에 대해 설명도 정리해보겠습니다)
다음으로는 'app' → 'res' → 'layout' → 'activity_main.xml' 에서 볼수 있는 화면 입니다.
우선 .xml 이란 eXtensible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Markup Language(마크업 언어) 중의 하나로 여러방면에서 쓰이는 확장된(extensible) 언어입니다.
마크업 언어란 데이터를 설명하는 언어로써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html과 같은 언어가 마크업 언어에 속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activity_main.xml' 파일에서는 사용하게 될 앱의 ui(user interface)
즉,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레이아웃을 정의합니다.
쉽게 말하면 눈으로 보게 될 화면 디자인을 구성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위 화면과 같이 하얀 화면에 'Hello World' 가 보이게 되는걸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볼 화면은 'app' → 'mainfests AndroidManifest.xml' 파일 입니다.
이런 파일은 매니페스트 파일이라고 불리며 이는 앱의 기본 특성과 앱의 각 구성요소를 정의 합니다.
이러한 파일안에는 앱의 버전, 아이콘 이미지, 시작화면 Activity 등등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설명할 파일은 'Gradle Scripts' → 'build.gradle' 파일인데 두개의 파일이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두가지 파일을 설명하기 전에 우선 .gradle이라는 확장자는 프로젝트를 컴파일하고 실행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제 두 파일을 설명하자면
'Project' 와 'Module' 두가지인데
우선 왼쪽 사진의 Project는 최상위 프로젝트이며 전체 프로젝트의 gradle을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잘 건드릴일이 없습니다.
다음 오른쪽 사진의 Module은 gradle을 다룬다면 가장 많이 건들게 될 파일로 써 모듈을 관리할때 쓰는 빌드 입니다.
이곳에서 SDK 버전이라던지 라이브러리 등록 등을 할 수 있는 파일 입니다.
자 이렇게 오늘은 안드로이드 실행 및 내부 구조 파악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일단은 이글을 보실때는 다들 초보시기 때문에 간단하게 설명하였고
프로젝트를할때나 나중에 더 자세히 다룰 일이 있다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